해외 메일서버로 메일을 보내려면 사용중인 메일서버 IP에 대해
Reverse DNS (PTR Record)가 등록되어 있어야 수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.
이는 해외 메일서버에서 ‘가정용 유동IP’가 ‘서버용도 IP’임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.
먼저 아래처럼 사용중인 메일서버 IP에 Reverse DNS 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(nslookup 명령은 리눅스나 윈도우환경에서 공통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DNS 질의명령입니다.)
nslookup -type=ptr 211.170.106.71
Non-authoritative answer:
71.106.170.211.in-addr.arpa name = mail.passkorea.net.
Authoritative answers can be found from:
106.170.211.in-addr.arpa nameserver = nis.dacom.co.kr.
106.170.211.in-addr.arpa nameserver = ns2.dacom.co.kr.
nis.dacom.co.kr internet address = 164.124.101.31
ns2.dacom.co.kr internet address = 203.248.240.31
위 조회 결과는 패스코리아넷의 메일서버 IP를 기준으로 조회했을 때이며 mail.passkorea.net 이라는 값이 Reverse DNS 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만약 등록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실패 메세지가 나옵니다.
** server can't find 71.106.170.211.in-addr.arpa: NXDOMAIN
참고) 리눅스 서버에서는 dig 명령을 사용하면 보다 정확히 조회 가능합니다.
dig -x 211.170.106.71 +tra
71.106.170.211.in-addr.arpa. 43200 IN PTR mail.passkorea.net.
106.170.211.in-addr.arpa. 43200 IN NS ns2.dacom.co.kr.
106.170.211.in-addr.arpa. 43200 IN NS nis.dacom.co.kr.
등록되지 않았을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귀사의 메일서버IP를 관리하는 상위기관에 등록요청을 하셔야 합니다.
1. 등록요청이 가능한 IP - 서버호스팅, 전용회선 사용자.
주의) VDSL, ADSL, 광랜 등의 가정용 서비스는 국내 정책상 등록이 불가능합니다.
2. 등록요청기관
서버호스팅 - 호스팅 제공업체에 요청.
전용회선 - 전용회선 임대 사업자(데이콤 등)의 DNS 서버관리자에게 요청.
참고)
유플러스(LG) DNS 서버관리자 : dnsadm@bora.net
KT(kornet) DNS 작업요청 홈페이지 : https://dms.kornet.net/reverse
주의) Reverse DNS 는 자체 DNS에 등록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상위 네트워크 기관에서 등록해야 인식됩니다.
3. 등록전 준비사항)
등록하려는 메일서버IP와 메일호스트명이 일치하는지 점검후 DNS 셋팅을 정확히 해놓으셔야 합니다.
참고)
nslookup mail.passkorea.net
Non-authoritative answer:
Name: mail.passkorea.net
Address: 211.170.106.71
4. 등록요청 양식)
Reverse DNS (PTR Record) 등록을 요청합니다.
1. 업체명(고객이름) :
2. 사용서비스명(상품명) :
3. 고객번호(관리번호) :
4. 메일서버 IP : x.x.x.x
5. 메일서버 호스트(도메인) : mail.YourDomain.com
*** (참고) Hotmail 의 SenderID 정책 신청 안내 ***
Hotmail (hotmail.com, msn.com 등)은 Reverse DNS (PTR Record)와 더불어
SenderID 까지 신청을 해야 안정적인 메일발송이 가능해집니다.
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화이트 도메인을 신청할 때 셋팅하셨던 발신자 인증 기법인
SPF(Sender Policy Framework) 설정의 영향을 받습니다.
따라서 https://www.kisarbl.or.kr/ 에서 화이트 도메인을 먼저 신청해서 SPF 설정이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.
그 다음 senderid@microsoft.com 으로 '제목, 본문'에 도메인명만 적어서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.
ex) 패스코리아넷( passkorea.net )에서 신청할때 보낸 메일
받는사람 : senderid@microsoft.com
제목 : passkorea.net
본문 : passkorea.net
1~2일내에 'SenderID 정책에 신청이 되었고 영업일을 기준으로 1~2일내에 적용될 것이다'라는
내용의 영문메일이 오면 신청이 완료된 것 입니다.
만약 신청이 완료되고 1~2일뒤에도 Hotmail 로 보내는 메일이 사라지거나 반송된다면
Hotmail 서비스를 운영하는 미국 본사의 'Hotmail Domain Team'으로 직접 영문으로 문의 내용을 작성해 보내셔야 합니다.
http://support.msn.com/eform.aspx?productKey=edfsmsbl&page=support_home_options_form_byemail&ct=eformts